2025/06/06 4

브루클린 브릿지(Brooklyn Bridge)와 코끼리 점보

1884년 5월, 뉴욕 시민들은 보기 드문 장면을 목격했다. 몸무게 6톤이 넘는 코끼리 점보(Jumbo)를 선두로, 21마리의 코끼리와 17마리의 낙타가 브루클린 다리를 천천히 건넜다. 브루클린 브릿지의 탄생과 구조브루클린 브릿지는 뉴욕의 맨해튼과 브루클린을 잇기 위해 건설된 세계 최초의 강철 현수교로, 1869년에 착공되어 1883년에 완공되었다. 총 길이 1,834미터, 중앙 경간은 약 486미터에 달했다. 설계자는 독일계 미국인 엔지니어 존 로블링(John A. Roebling)이었지만 그는 공사 초기 부상으로 파상풍에 걸려 사망했고, 그의 아들 워싱턴 로블링(Washington Roebling)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그 역시 감압병으로 병상에 눕게 되자, 현장 감독은 며느리 에밀리 워런 로블링..

동식물 이야기 2025.06.06

밀림 속의 끓는 강, 샤나이 팀피슈카(Shanay-Timpishka)

By ANIMAL TUBE, CC BY 3.0, wikimedia commons. 1. 끓는 강이란?실제로 끓는 강이 존재한다. 수온이 보통 섭씨 95도 이상, 최고 99도까지 치솟는 이 강은 현지인들에게는 신화의 강으로, 과학자들에게는 미스터리한 자연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강 이름은 샤나이 팀피슈카(Shanay-Timpishka), 의역하면 “태양의 열로 끓는 강”이다. 상류는 평범한 열대우림 개울처럼 약 27°C에 불과하지만, 강이 지질 단층대(fault zone)를 지나면서 지하에서 솟아오르는 지열수가 섞이며 물의 온도는 끓는 수준까지 상승한다. 2. 어디에 있는가?샤나이 팀피슈카는 페루의 아마존 열대우림에 위치한 파치테아 강(Pachitea River)의 지류로, 결국 아마존 강의 주요 발원지인..

이모지(emoji), 모두가 똑같이 이해하지는 않는다

스마트폰 메시지 창 속 이모지는 때로 말보다 더 많은 것을 전달한다고 여겨진다. 하지만 과연 그 의미가 누구에게나 같게 전해질까? 최근 노팅엄 대학교에서 수행된 연구는 이모지가 단순한 감정 기호가 아니라, 성별, 나이, 문화적 배경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 복합적 신호임을 보여주었다. 감정을 표현하는 그림, 해석은 동일하지 않다연구진은 영국과 중국의 성인 523명을 대상으로, 대표적인 감정 이모지 24개를 보여주고 여섯 가지 기본 감정(기쁨, 슬픔, 분노, 놀람, 공포, 혐오)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지를 선택하게 했다. 실험은 애플, 안드로이드, 윈도우, 위챗 등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이모지를 함께 활용했으며, 각 이모지가 어떤 감정으로 읽히는지를 정량화했다. 그 결과, 감정 표현이 명확한 ‘기쁨..

사소한 이야기 2025.06.06

바닷물 속에 뿌리내린 숲, 맹그로브

경계에 뿌리내린 이름, 맹그로브맹그로브는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경계, 조수의 흐름 속에 뿌리내린 독특한 식물이다. 이들은 단순한 나무 군락이 아니라 생태계를 지지하고 보호하는 복합적 시스템에 가깝다. 조수에 잠겼다 드러나기를 반복하는 땅에 정착해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듯 보이지만, 그 뿌리는 깊고 견고하며 생존전략은 매우 정교하다. ‘맹그로브(mangrove)’라는 영어 단어는 스페인어 mangle 또는 포르투갈어 mangue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며, 이들 단어는 남미 지역의 토착어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영어에서는 처음에 mangrow라는 형태로 쓰이다가, ‘숲’을 뜻하는 grove와 결합되어 지금의 형태가 정착되었다. 바닷물 속 삼림, 맹그로브 숲맹그로브 숲은 열대와 아열대 지역의 하구,..

동식물 이야기 2025.06.06
반응형